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센터장 최은정 교수)는 재학생과 지역사회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서의 다각적인 성장 및 함양을 위한 체계적인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건전한 사회인으로서의 지도적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진리의 탐구와 새로운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인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에서는 지역사회 협력, 학교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문화사업 개발 등의 주요 활동 및 사업을 벌이고 있다. 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에서는 최근 이같은 사업을 확대, 강화하고 교육의 질을 제고하며 센터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문화예술 전공자나 문화예술교육사를 영입, 육성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교육사는 예술가로서의 전문성과 교육가로서의 역량 및 자질을 갖춘 관리자,지역전문가, 기획자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기획과 실행, 문화예술행정 등 다양한 역할과 역량을 가지고 활동한다.
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가 센터의 사업 확장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문인력 육성 사례를 기획시리즈로 마련, 소개하고자 한다. 그 두 번째 순서로 본교 출신 ‘문화예술교육사’ 최미현 선생님을 소개한다. 최미현 선생님을 만나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문화예술교육사란 어떤 직업이고 무엇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갖춰야 할 역량과 덕목은 무엇인지,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사는 어떤 매력이 있는지 등에 대해 물어봤다.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셨는데 어떠한 경로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였나요?
주변에 문화예술교육사를 취득한 지인이 있어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는 국가자격증이라는 점과 향후 문화예술교육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여 매력을 느끼고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취득과정에 대해 뒤늦게 알게 되어 외부 교육기관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직접 5개 과목의 수업을 이수하여 취득했습니다. 그런데, 인정과목 중 한 과목(문화예술교육개론)을 서경대학교 내에서 교양과목으로 이수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재학생으로 이 과목을 듣는 것은 금전적인 비용과 시간 모두를 아낄 수 있어서 문화예술교육사에 관심 있는 서경대학교 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문화예술교육사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우선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이수 과정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깊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배운 내용 중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부분은 이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교육법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정부나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 관련 프로젝트나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을 갖출 수 있고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문화예술교육사를 통해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매력은 교육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예술교육에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관련 기관에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소지자를 꾸준히 채용하고 있고, 법령에서 국공립 문화기반 시설에 문화예술교육사를 의무 배치하도록 규정하는 등 문화예술교육사를 꾸준히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진로에서의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습니다.
– 문화예술교육사로 개인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인가요?
문화예술교육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은 다양한데, 그중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연령대,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학습자별 요구와 교육 수준의 예술을 기반으로 한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문화예술교육사를 한 마디로 표현해 주세요.
문화예술교육사는 학습자에게 예술의 가치를 창의적으로 전달하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삶을 이끄는 교육자라고 생각합니다.
– 서경대학교 예술전공 졸업생으로 자부심을 가장 많이 느낄 때는 어떤 때인가요?
졸업 후에도 예술 강사로 꾸준히 활동하며 여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학습자에게 서경대학교에 기 구축되어 있는 좋은 시설에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때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 선생님과 같이 문화예술을 전공하고 계속해서 관련된 일을 하려면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문화예술분야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하므로, 그에 맞춰 새로운 기술이나 트렌드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땅한 네트워크가 없는 상황에서 관련된 일자리를 구하는 것이 처음엔 막막했지만 문화예술교육사를 취득하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공고로 나오는 `학교예술강사‘에 지원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작한 일을 통해 관계들을 꾸준히 구축하고 유지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계속해서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졸업을 앞두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마음이 조급하고 불안해지기 마련인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을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져야 하니까요. 저 또한 제가 했던 선택들에 대해 의심도 하며 조급함과 불안으로 20대를 채웠다고 생각했는데, 뒤돌아보니 제가 했던 노력은 생각보다 더 가치가 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시간이 모여 지금의 저를 만들고 성장시켰다고 느낍니다.
저는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매 순간이 선택의 연속이고 그 결과에 희비가 오가는 상황들이 막막하게 느껴질 때도 있지만, 모든 과정은 여러분이 역량을 발휘하며 성장할 수 있는 주춧돌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함께 성장해 나갈 여러분의 내일을 응원하고 기대합니다.